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구시는 공직사회의 자율적인 내부통제 기능 강화를 통한 지속적인 청렴도 향상을 위해 부패예방 ‘셀프클린시스템’을 올해부터 민간에 위탁해 운영한다.

셀프클린시스템은 공직비리와 관련된 부정부패를 익명으로 신고하는 시스템으로 공무원의 비리가 발생할 경우 스마트폰 3차원 바코드인 QR코드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어디서든 익명으로 제보가 가능하다. 또 24시간 실시간으로 제보가 접수되고 메인서브가 해외에 있어 개인정보가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익명 부패고발 프로그램을 개발한 국내 전문회사인 레드휘슬(주)에 의뢰해 운영된다.

비리신고 처리절차는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배너클릭)나 레드휘슬웹사이트(www.redwhistle.org)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고창에 제보하면 시스템운영자가 접수된 제보를 즉시 해당기관 담당자에게 메일과 SNS로 전송하고 전송된 제보사실은 시 담당자가 확인, 조사해 처리결과를 입력한다.

이번 시스템이 운영되면 공금횡령, 금품수수, 알선청탁과 같은 부정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기존 인터넷이나 전화로 신고하던 것을 스마트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신고함으로써 대구시의 반부패 의지 및 청렴조직으로서 이미지도 한 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이번 달에 우선 시범적으로 본청 및 사업소 각 실·과에 클린스티크(붙임참조)를 사무실이나 휴게실 등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고 모든 직원에게 클린명함(붙임참조)을 배부해 시민이나 공무원들의 제보가 용이하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시 강병규 감사관은 “이번 시스템 도입은 공직사회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 인식확산과 시정에 대한 신뢰도 저하를 막고 날로 증가하고 있는 금품수수, 공금횡령 등 부패를 차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1-08 18:18: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