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범일 대구시장,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수상 - 正道 경영 부문 수상 / 대구시의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
  • 기사등록 2012-12-18 11:45:07
기사수정
살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의 기틀을 다진 김범일 대구광역시장이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正道 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월간중앙이 주관하고 중앙일보와 지식경제부가 후원한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은 산업 각 분야에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무한경쟁 속에서 거듭된 혁신을 통해 뛰어난 리더십으로 조직문화를 이끌어가는 대표들의 탁월한 리더십을 재조명하고 격려해 국가경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주는 상이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세계적인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대구 경제를 정상 궤도에 올려놓고 지역의 백년 먹거리를 마련했다. 또 지하철 사고 등으로 어두웠던 도시 이미지를 세계육상대회와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근대골목이 한국관광의 별로 지정되고,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는 등 도시 이미지를 밝게 변화시켰고 전 세계에 대구를 알렸다. 특히 대구시민에게 자신감을 심어 준 것은 가장 큰 수확이었다. 이런 부분이 이번 수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선, 국제대회 분야에서 큰 성과를 냈다.
- 2011세계육상대회를 지방도시, 비인기 종목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들의 결집된 힘으로 역대 최대․최고의 대회로 개최했다. 그 결과 국제육상도시로 지정됐고 국제스포츠기자연맹에서 주는 ‘2011 취재편의가 가장 잘 제공된 대회’로 선정됐다.

- 또 세계 최대의 에너지분야 올림픽인 2013 세계에너지총회를 유치해 에너지 분야 선도도시의 발판을 마련했고, 물 분야 최대 국제행사인 2015 세계물포럼을 유치해 물산업 육성에 계기를 마련했다.

산업경제 분야에서는 대구의 백년대계 먹거리를 마련했다.
- 아시아 첨단의료허브로 조성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지역에 유치했고, 경제자유구역, 테크노폴리스, 이시아폴리스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또 자족형 미래첨단 도시가 될 혁신도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광역경제권의 핵심 거점인 될 국가과학산업단지 1․2 구역은 올해 하반기에 착공하는 등 산업 용지 확충을 본 궤도에 올려놓았다.

SOC 분야에서는 도시철도 3호선 건설, 1․2호선 연장, 4차 순환도로, 동대구역세권 개발 등으로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문화예술분야에서는 대구예술발전소, 대구문학관 등 문화예술시설을 개관하고 대구 대표 공연문화상품인 국제뮤지컬페스티벌과 국제오페라축제를 글로벌 브랜드화로 공연문화도시 이미지를 확산했다. 또 관광객 3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다양한 관광상품과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R&D 분야에서는 뇌연구원, 로봇산업진흥원, ITS기반 자동차부품시험장, DGIST학사동 건립, ETRI 대경권연구센터 기능강화 등 기반을 확충하고 정부 투자비를 획기적으로 확보해 영남권 R&D 허브를 구축하고 있다.

투자유치 분야에서는 2011년 SSLM 등 대기업을 유치해 국제적인 금융 위기 속에서도 1조 원 이상의 기업 투자를 유치했다. 민선 5기 동안 투자유치 6조 원과 수출 100억 불 달성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정운영 분야에서는 지속적인 채무감축으로 건전재정을 이뤄냈다. 불요불급한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통해 예산효율화를 추진하고 감채계획에 따라 채무를 지속적으로 감축, 신규사업 투자여력을 확보했다. 예산대비 채무비율이 2005년 68%에서 2011년 35.8%로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이 밖에도 출산지원금확대, 노인복지서비스 향상 등 서민에게 희망을 주는 복지사회 실현, 청년‧노인 일자리 지속적인 창출 등을 통해 살고 싶은 매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같은 대구의 큰 변화는 그 중심에서 진두지휘하는 수장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 심사위원회에서 김범일 대구시장이 높은 점수를 받기에 충분했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이번 상은 시민들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대구 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자존심을 되찾는 「큰 그릇」을 준비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결과”라며 “앞으로 어렵게 유치한 대형 프로젝트가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12-18 11:45: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