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가부, 챗봇 `이루다` 사태 논란…`양성평등` AI정책 논의 - 인공지능의 성별 고정관념 학습, 성차별 및 장애인 차별과 혐오 표현 등 개선방안 논의 - 축적 정보 편향성 해소, 연구・개발 인력 성별 다양성 확보 및 윤리 교육, 조직문화 개선 등 정책 추진 방안 제시
  • 기사등록 2021-04-13 17:38:24
기사수정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는 13일 오후 2시 30분 한국과학기술원 케이아이(KI) 빌딩 퓨전홀에서 ‘인공지능(AI) 분야 양성평등 정책 확산’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여성가족부는 13일 `인공지능(AI) 분야 양성평등 정책 확산`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2일 정영애 장관 성남 분당야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현장방문 당시. (사진=여성가족부)

여가부는 이번 토론회에 대해 인공지능(AI) 분야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한 `인공지능(AI) 기술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정책 특정성별영향평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계와 전문가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최근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의 성별 고정관념 학습, 성차별 및 장애인 차별과 혐오 표현 등이 사회적 논란으로 떠오름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는 과정에서의 부작용 해소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에서 먼저 주제 발표를 맡은 최문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가 인공지능(AI) 분야의 조직문화와 전문인력의 성별 현황, 전문인력에 대한 윤리 정책 등을 분석해 보다 성평등하고 윤리적인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인공지능 개발의 기획, 데이터 수집 및 가공, 개발 단계에서 성별 고정관념에 따른 편향성 해소를 위해, 알고리즘 편향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세트 개발, 인공지능 산업 인력의 성별 다양성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이어지는 종합 토론에서는 축적 정보의 편향성 해소, 연구・개발 인력의 성별 다양성 확보와 윤리 교육, 관련 기업의 조직문화 개선 등 성평등한 인공지능 정책 추진 방안 등을 논의하고, 인공지능 연구・개발・평가 각 단계에서 성인지 관점 반영 필요성과 과학기술을 인문사회학적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융합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 정책 간 연계 필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여가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성평등한 인공지능 정책 추진을 위한 개선과제에 대해 관련부처 협의 및 중앙성별영향평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기관에 올해 상반기 중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인공지능이 성인지 감수성과 윤리성 등을 충분히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인력 구성과 조직 문화의 성별 다양성을 높이고, 개발자들에 대한 성인지 교육 확산 등 앞으로 보다 성평등한 인공지능 정책들이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4-13 17:38: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