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영주는 소백산국립공원과 부석사, 무섬마을, 소백산자락길 등 문화자원과 역사를 간직한 관광의 보고(寶庫)다. 연간 관광객 500만 명을 목표로 도약하고 있다. 곳곳에 산재해 있는 절집과 문화유산을 활용해 관광자원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의상대사가 창건한 한국 화엄종(華嚴宗)의 근본 도량인 부석사는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단을 가지런하게 하며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한 곳이다. 선비의 고장 영주는 힐링이 살아 숨 쉬는 현장이다.

◆화엄종찰 부석사
문 창살 하나, 문지방 하나에도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고찰 부석사. 한국 화엄종의 근본 도량이다. 영주 부석면 봉황산 중턱에서 1천3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숱한 애환과 사연을 간직한 채 한국불교의 융성을 이끌어 왔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말사인 부석사는 676년 신라 문무왕 16년 2월에 의상(義湘)이 왕명을 받들어 창건한 화엄종의 중심 사찰이다. 사찰에는 국보 제17호인 무량수전 앞 석등과 국보 제45호인 소조여래좌상, 국보 제46호인 조사당벽화, 보물 제249호인 삼층석탑, 보물 제255호인 당간지주, 보물 제735호인 고려각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27호인 원융국사비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의상이 주석해 화엄사상을 닦고 수많은 제자를 길러낸 사찰이다. 고려시대 건축물로 현존하는 목조건축물의 시조 격인 무량수전과 조사당을 1916년 해체`수리했고 무량수전 서쪽에 있던 취원루를 동쪽으로 옮겨 취현암으로 이름을 다시 붙였다. 1977년부터 1980년까지 전체 사역을 정비하면서 일주문과 천왕문, 승당 등을 새로 지었으며, 1996년 초에 유물각을 개수, 유물전시각으로 꾸몄다. 무량수전 앞의 석등은 균형미에 장식미를 더해 뺄 것도 보탤 것도 없는 아름다운 석등이다. 절 초입에는 당간지주가 있고 무량수전 마당 동쪽에는 균형미를 갖춘 삼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다.
경내에는 1967년 인근 동쪽 골짜기의 옛 절터에서 옮겨온 삼층석탑 한 쌍과 비로자나불, 아미타불이 모셔져 있다. 고려시대 대표적인 유물은 무량수전에 모신 소조아미타여래좌상이며, 조사당에 있던 14세기 고려시대 벽화는 유물전시각에 옮겨져 보존되고 있다. 고려대장경 각판도 귀중한 유물이다.
부석사는 오랜 창건 역사만큼이나 숨은 이야기가 많다. 부석사를 방문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의 친필 현판 ‘부석사'(浮石寺)를 바꾼 이야기, 의상조사와 선묘 아가씨에 얽힌 사랑 이야기, 석룡으로 변한 선묘 아가씨 이야기, 극락세계에 숨은 부처 ‘공포불’ 이야기 등 많은 사연을 간직하고 있다.

◆소수서원
소수서원은 회헌 안향을 제향할 목적으로 건립된 서원이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안향 영정(국보 111호)은 소수서원의 자랑거리다.
조선 중종 37년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을 제사 지내기 위해 사묘를 세우고 그 이듬해 안향 선생을 봉안, 학사를 이건해 백운동서원이라 칭했다. 중종 39년에는 안축, 안보를 배향하고 명종 3년에 퇴계 이황이 풍기군수로 부임한 후 명종 5년 소수서원이란 사액을 받아 사액서원의 시초가 됐다. 이후 인조 11년(1633년) 주세붕을 추향해 향사를 지내고 있다.
소수서원은 1871년 대원군의 서원 철폐 때에도 철폐를 면한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로 지금도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서원 건물로는 명종의 친필로 된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이 걸린 강당과 그 뒤로 직방재와 일신재, 동북쪽에는 학구재, 동쪽에는 지락재가 있다. 또 서쪽에는 서고와 고려 말에 그려진 안향 영정과 대성지성문선왕전좌도가 안치된 문성공묘가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자이자 선비로 이름이 높은 퇴계 이황(1501~1570)은 회헌 안향을 사모했다. 두 사람은 동방 성리학의 성현이다. 고려의 안향이 최초로 원나라에서 주자학을 들여왔다면, 그 학문은 퇴계에 이르러 꽃을 피웠다. 250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안향의 선학에 대한 퇴계의 외경심과 사랑은 소수서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수’란 ‘무너진 유학을 다시 이어 닦게 한다’는 의미로, 소수서원은 ‘학문의 중흥’이란 큰 임무를 띠고 탄생했다. 그리고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나갔다.
건물 배치의 자유로움과 자연스러움에서 당시 학자들의 기품을 느끼게 한다. 서원 입구에는 숙수사 당간지주(보물 제59호)가 우뚝 서 있다. 유생의 터에 보존돼 있는 불교의 상징에서 당시 학자들의 너른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서원 옆으로 낙동강의 작은 젖줄인 죽계수가 흐르고 개울 건너편 아담한 바위에는 주세붕이 직접 쓴 '경'(敬)자가 붉게 새겨져 있다. ‘경이직내 의이방외’(敬以直內 義以方外)의 첫 글자로 ‘경으로써 마음을 곧게 하고 의로써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반듯하게 한다’는 뜻이다.

◆무섬전통마을
영주 문수면 수도리에 있는 무섬전통마을은 안동의 하회마을, 예천의 회룡포, 영월의 선암마을과 청령포처럼 마을의 삼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는 대표적인 물돌이 마을이다. 낙동강 지류인 내성천과 영주 서천이 만나 태백산과 소백산 줄기를 끼고 마을의 삼면을 감싸듯 휘감고 돌아 마치 육지 속의 섬처럼 보인다. 강변에는 넓은 백사장이 펼쳐져 있고, 그 건너편에는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있어 경관이 빼어난 곳이다.
반남 박씨와 선성(예안) 김씨의 집성촌인 이곳은 영주에서 알아주는 반촌(班村)으로, 고색창연한 50여 채의 고가가 자리하고 있어 번잡한 도심을 떠난 도시인들이 맘을 내려놓고 수양할 수 있는 마음의 고향이다.
무섬마을은 경북도 민속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된 해우당과 제93호인 만죽재가 자리하고 있다. 해우당은 19세기 말 의금부 도사를 지낸 해우당 김낙풍이 지은 집이다. 해우당 고택의 현판은 흥선대원군의 글씨로 전해지고 있다. 만죽재는 반남 박씨의 입향조인 박수가 1666년(헌종 7) 지은 집으로 무섬마을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가장 오래된 한옥이다.
무섬마을에는 350여 년간 무섬마을과 강 건너를 연결시켜준 외나무다리가 있다. 1979년 수도교가 놓이기까지 무섬마을의 유일한 통로였다. 길이 150m, 폭은 30㎝에 불과한 이 외나무다리는 최근 현대인들에게 다시 주목받는 관광상품이다. 이 마을은 매년 외나무다리 축제와 무섬 블루스 뮤직페스티벌을 개최해 관광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관광의 별’ 소백산 자락길
영주의 힐링 관광명소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된 소백산 자락길이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생태관광 부문에서 한국 최고의 관광지인 ‘한국관광의 별’을 수상한 소백산 자락길은 모두 12자락으로 나뉘어 있다.
1자락길(선비길`구곡길`달밭길)은 소수서원을 시작해 죽계구곡, 초암사를 거쳐 삼가리까지 이어지는 13㎞ 구간이다. 2자락길(학교길`승지길`방찬길)은 삼가주차장에서 금계바위를 지나 소백산역까지 이어지는 16㎞ 구간이다.
3자락길(죽령옛길`용부원길`장림말길)은 소백산역에서 시작해 죽령주막을 지나 단양군 대강면으로 이어지는 11㎞ 구간이다. 3자락길 중 죽령옛길은 소백산역(희방사역)을 출발해 죽령주막까지 이어지는 2.8㎞ 구간으로, 그 옛날 영남에서 한양으로 가는 선비들과 보부상이 넘던 길로 유명하다.
이 같은 자락길은 충북 단양군을 지나 봉화군 오전약수탕관광지를 거쳐 10자락길부터 다시 영주로 이어진다. 소백산 자락길은 모두 12자락 약 158㎞에 달한다.
영주시는 생태관광 10대 모델사업에 선정된 소백산 자락길 생태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힐링 관광 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소백산 자락길에 지금까지 26억원을 들여 여우생태학습장과 생태탐방로 복원 및 정비,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해 오고 있다. 소백산국립공원은 잣나무 숲길 명상치유프로그램을 운영, 자살 예방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문화테마파크
한국 고유의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한문화테마파크가 영주 순흥면 선비촌 인근에 그 위용을 드러냈다. 영주시가 지난 2013년 10월 사업비 1천565억원을 들여 선비촌과 소수서원 인근 부지 96만974㎡에 한문화R&D지구와 전통숙박시설, 전통문화지구(한복, 한식, 한옥, 한음악, 한지, 한글) 조성, 전통무예장, 매화공원 등 조성공사에 착수, 오는 2020년 완공할 예정이다.
한문화테마파크는 한국 정신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선비문화를 21세기 첨단문명을 활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한국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최적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공정률 50%를 보이고 있는 이 공사는 건축물 99개 동 중 현대건축물 10동, 전통건축 32동을 완료한 상태며 올해는 초가집 19동과 건축,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지하주차장 공사를 추진한다. 3대 문화권(유교`불교`가야문화)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영주 선비문화가 확실하게 부각될 수 있도록 타 지역과 차별화 방안을 마련, 관광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4-09 13:57: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