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영화 <그놈이다>는 여동생을 잃은 남자가 죽음을 예견하는 소녀의 도움으로 범인을 쫓는 미스터리 추적극이다. <그놈이다>의 스토리는 1999년 부산의 청사포 해변 마을에서 한 여대생의 죽음을 기리는 천도재에서 일어난 일을 모티브로 삼았다.
당시 천도재의 주인공은 갑자기 변사체로 해변가에서 발견된 여대생이었으며 범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마지막 의식이 진행될 때 이상한 일이 벌어지게 되는데, 붉은 천이 팽팽하게 당겨지더니 끝내 끊어지고 놋그릇만이 둥둥 떠내려와 한 청년 앞에 멈춘 것이다. 죽은 여대생의 아버지는 이를 보고 직감적으로 그 청년을 범인으로 확신해 6개월 동안 끈질기게 추적했지만, 심증만 있을 뿐 결국 범인임을 증명해내지는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처럼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일이 사건을 향한 집요하고 끈질긴 추적의 원동력이 되는 것을 본 윤준형 감독은 이 이야기를 꼭 영화화하고자 결심했다. 여기에 감독은 살인 사건을 예지하는 시은(이유영)의 캐릭터를 추가함으로써 더욱 깊고 풍성한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었다. <그놈이다>만의 차별화된 점은 이처럼 살인 사건을 시작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가운데 천도재 등의 민간 신앙과 살인 사건을 예지하는 소녀 캐릭터가 지닌 미스터리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장우(주원)와 범인이 벌이는 끈질긴 추격 액션은 긴박감 넘치는 장면들을 완성하며 한순간도 놓칠 수 없는 긴장을 선사한다. 특히 <그놈이다>의 장우, 민약국 (유해진), 시은 세 캐릭터 간의 관계는 더욱 주목해야 할 관전 포인트다. 범인을 잡는 일에 모든 것을 건 남자 장우와 범인으로 의심받는 민약국, 그리고 또 다른 피해자의 죽음을 예견하는 시은까지 세 사람의 관계는 스토리가 전개될수록 관객들이 사건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장우에 이입해 그놈의 실체를 따라가고 추리하도록 돕는다.

<시놉시스> 세상에 단 둘뿐인 가족 장우와 은지. 부둣가 마을의 재개발로 장우는 은지를 위해 서울로 이사를 결심하지만, 은지가 홀연히 사라지고 3일 만에 시체가 되어 돌아온다.
목격자도 단서도 증거도 없이 홀로 범인 찾기에 혈안이 된 장우는 동생의 영혼을 위로하는 천도재에서 놋그릇이 흘러간 곳에 우연히 서 있는 한 남자를 발견한다. 장우를 피해 달아나는 그를 죽은 동생이 범인으로 지목한 거라 생각한 장우는 본능적으로 그놈의 흔적을 찾기 시작한다.
타인의 죽음을 볼 수 있는 예지력으로 마을에서 외톨이처럼 지내는 시은은 자신에게 가장 먼저 말을 걸어준 유일한 친구 은지의 죽음을 보지만 외면하고, 그 죄책감에 장우에게 다가선다. 시은은 또 다른 죽음을 예견하고, 장우는 시은이 예견한 장소에 나타난 범인의 흔적을 쫓아가다 평소 사람 좋기로 소문난 동네 약국의 약사 민약국을 만난다.
그를 범인으로 믿는 장우. 그러나 경찰은 장우의 얘기를 무시하고 장우의 먼 친척 형을 용의자로 검거한다. 그 누구도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자 장우는 무작정 약사를 쫓기 시작하는데….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0-23 12:03: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