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태평양도서국의 실질적 수요와 의사에 호응하여 상생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9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2세션에 참석하여 발언하고 있다.

이도운 대변인의 서면 브리팅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29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끝난 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태평양도서국 대표단 100여 명을 초청해 만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 부부는 만찬장 앞에서 태평양도서국 정상 부부들을 영접하고 환담과 기념촬영으로 정상 부부들을 환영하고, 이후 대통령 부부와 태평양도서국 정상 부부들은 만찬 참석자들의 박수 속에 만찬장에 함께 입장했다.

 

대통령은 만찬사를 통해 “대한민국과 태평양도서국은 지리적으로는 서로 떨어져 있지만, 우리 생명의 근원이요, 문명의 젖줄인 바다를 통해 서로 연결된 가까운 이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대한민국과 태평양도서국은 1960년대 이후 원양어업으로 연을 맺은 이래 반 세기 넘는 시간 동안 교류의 역사를 쌓아 왔으며, 마침내 오늘 대화의 수준을 최고위급으로 격상하여 협력 기반을 완성하는 역사적 순간을 함께 맞이하게 되었다"고 정상회담의 의미를 밝혔다.

 

대통령은 또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자연재해, 코로나19 등 태평양 지역이 높아지는 도전의 파고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하고, "우리는 하나의 대양과 자유의 기본가치를 공유하는 이웃으로서 힘을 합쳐 이 위기와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오늘 정상 회의가 대한민국과 태평양도서국이 자유, 평화, 공동 번영을 향해 힘차게 출항한 날로 기억되기를 바란다"며 “푸른 태평양 대륙의 공동 번영을 위하여!”라는 말로 건배를 제의했다.

 

한편, 오늘 만찬에는 우리나라 산과 들, 바다의 특산물과 태평양도서국의 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가 제공됐다. 또 만찬주로는 우리나라의 전통주인 `청명주`와 이번 정상회의 참가국인 호주의 레드와인, 뉴질랜드의 화이트와인이 제공되어 한-태평양도서국 간 화합을 보여주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30 10:18: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