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성민 대통령 특사, 네팔·방글라데시 방문 - 협력 강화 방안 협의 및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전개
  • 기사등록 2023-02-16 11:34:52
기사수정

장성민 대통령 특사는 2월 12일부터 16일까지 네팔·방글라데시를 방문해 총리, 외교장관 등 정부 고위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장성민 대통령 특사가 방글라데시 외교장관과 얘기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장 특사는 네팔·방글라데시 총리와의 면담에서 윤석열 대통령 명의 서한을 전달하며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양국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윤 대통령의 뜻을 전하고, ▲고용허가제(EPS, Employment Permit System) ▲개발협력 ▲투자 등 경제협력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장 특사는 "글로벌 중추국가 포괄외교의 핵심은 자유, 평화, 번영이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라며 "이를 토대로 한국은 네팔·방글라데시와의 공동 번영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장 특사는 "내년 한-네팔 수교 50주년, 금년 한-방글라데시 수교 50주년인 양국 관계를 고려해 자신의 이번 방문을 기점으로 앞으로 새로운 50년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장 특사는" 한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해 인류 공동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당부했다.

 

네팔·방글라데시 정부는 장 특사의 방문과 우리 정부의 협력 강화 의지를 환영하며 우수한 기술력 및 경제력을 보유한 한국과의 고용,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네팔은 "금년은 양국 신정부가 내년 한-네팔 수교 50주년을 앞두고 협력을 강화할 최상의 시기"라면서, ▲보건·의료·교육·거버넌스 등 개발협력 확대 ▲고용허가제 관련 협력 확대 등을 언급했다.

 

방글라데시는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은 금년 초에 장 특사의 방문을 환영하면서, "섬유 산업 분야 등 투자를 확대하고 인프라 분야 등에서 협력하는 등 앞으로 제반 협의를 지속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장 특사는 네팔·방글라데시 현지 유력 언론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윤석열 대통령의 네팔·방글라데시와의 협력 확대 의지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계획 등을 설명했다.

 

앞으로 장 특사는 지속적으로 BIE 회원국들을 직접 방문해 부산 이니셔티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의 협력 확대 비전을 협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2-16 11:34: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