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 상습정체·사고다발 교차로 개선결과, 속도 14.3% 빨라지고 지체 17.1% 감소
  • 기사등록 2014-12-24 11:42:06
기사수정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은 국정과제와 연계한 ‘교통체계 선진화’ 및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의 일환으로 상습정체·사고다발 교차로를 개선했다. 상습적으로 정체가 발생하면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전국 80개소의 교차로를 개선한 결과, 차량 통행속도는 14.3% 향상되었고, 지체시간은 17.1% 감소되었다고 밝혔다.

본 개선을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합동 점검을 수행하였으며, 교차로에서의 정체 및 사고 발생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공단에서 자체 개발한 최첨단 장비인 교통안전점검차량(TSCV)을 이용하여 도로의 기하구조 및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정밀조사·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첨단 교통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신호체계 분석으로 교차로에서의 불합리한 신호체계 개선뿐 아니라 최신 교통사고예측프로그램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을 병행했다.

본 개선을 통하여 차량속도 향상으로 기대되는 경제적 편익으로는, 연간 약 150억원의 환경절감비용을 포함하여 약 4,475억원의 혼잡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통안전성 향상에 따른 편익이 더해지면 경제적 효과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교통공단은 전국 주요 도시의 상습정체·사고다발 교차로 개선을 2012년부터 꾸준히 시행하고 있으며, 개선 완료한 기존교차로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2015년에도 상습정체·사고다발 교차로에 대한 교통사고 및 정체 원인을 면밀히 분석, 실효성 있는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교통소통 향상은 물론 교통사고 감소와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의 기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로교통공단 소개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교통안전 교육, 사고조사, 안전기술지원, 교통방송, 운전면허관리,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하는 공공기관이다.
덧붙이는 글

출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http://www.koroad.or.kr 언론 연락처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 교통안전처 02-2230-6075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2-24 11:42: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