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식품·외식업계에 취업하려면 맛과 음식에 대한 감각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업계에 따르면 식품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려는 취지로 요리, 맛 감별 등 음식과 관련한 소양 평가면접을 하는 업체가 많다.
샘표는 2000년부터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요리면접을 실시한다. 모든 직군 지원자가 요리면접 대상이다. 4∼5명이 한 팀이 돼 회의를 열어 주어진 요리 재료로 주제를 정하고 요리를 만든다. 요리가 완성되면 임원진 앞에서 요리를 소개하는 발표를 한다. 요리를 하면서 얼마나 협력을 잘하는지, 얼마나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요리를 만드는지, 요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개인의 성격을 면접관이 지켜본다.
요리면접은 식품회사 직원이 먼저 요리를 알아야 주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는 박진선 대표이사의 지론에서 비롯됐다. 또 입사지원서나 대면 면접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개인의 인성, 협동심, 리더십, 창의력 등도 요리면접에서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SPC그룹이 2004년 도입한 관능평가도 SPC 신입사원 공채 지원자라면 지원부서에 관계없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관능평가는 소금물의 농도를 5단계로 구분해 진한 순서를 찾아내는 테스트, 제시한 샘플과 똑같은 맛을 고르는 테스트, 제시한 시료 향을 파악하는 테스트 등 여러 단계로 치러진다.
식품회사인 만큼 모든 임직원이 맛과 향에 대한 남다른 감각을 지녀야 한다는 허영인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이 같은 역량을 평가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관능평가와 함께 디자인 역량평가도 실시하고 있다. 구도, 색상 등에 대한 감각과 공간지각 능력 등 디자인 감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트렌드에 민감한 업종인 만큼 제품 패키지, 점포 인테리어 등에 대한 디자인 안목이 직원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판단해서다.
팔도는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라면 시식면접을 한다. 지원자가 라면 제품을 시식하고 맛에 대한 솔직한 평가, 개선점,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이를 면접관이 평가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자유토론 방식으로 이뤄진다.
지원자가 라면과 회사에 대해 가진 생각과 관심을 파악하고, 식품기업에 알맞은 인재인지 효과적으로 평가하려는 취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1-18 11:58: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