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장관, COP26 의장과 화상회의 "녹색전환 적극 지원할 것" - 22일 알록 샤르마 의장과 제26차 총회 성과 및 후속 계획 논의 - 샤르마 의장 "한국, 국제사회서 기후변화 선도국가 핵심 역할"
  • 기사등록 2022-02-23 10:44:53
기사수정

환경부는 22일 오후 한정애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영국의 알록 샤르마(Alok Sharma)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이하 제26차 총회) 의장과 화상회의를 갖고, 제26차 총회의 성과와 후속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2일 영국의 알록 샤르마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의장과 화상회의를 가졌다. 사진은 지난 21일 국립환경인재개발원 방문 당시 (사진=환경부)

이날 샤르마 의장은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 선도국가로서의 역할을 다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한국이 적시에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함으로써 다른 국가들의 동참을 이끄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40% 감축하는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한 장관은 한국이 작년 4월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 전면 중단 선언`을 통해 중국과 일본의 동참을 이끌어낸 점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에서 기후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발휘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 장관은 제26차 총회에서 `글래스고 기후합의(Glasgow Climate Pact)`가 채택되고, 파리협정 세부이행규칙(Paris Rulebook)이 완성되기까지 샤르마 의장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아울러, 국제탄소시장 세부이행규칙을 기반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과 국제감축사업을 추진하고, 그린 공적개발원조(ODA)를 대폭 확대해 아태지역 국가들의 녹색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끝으로 한 장관과 샤르마 의장은 올해 11월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까지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 석탄발전 폐지, 적응재원 확대 등 기후변화 의제가 주요 7개국(G7), 주요 20개국(G20) 등 고위급 국제회의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돼 제27차 총회의 성공을 이끌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23 10:44: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