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정애 환경부 장관, 시화호 조력발전소 방문…발전현황 등 점검 - 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 현장 점검 및 `시화호` 중심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 모색 - "환경부, 재생에너지 발굴·육성에 정책·재정적 지원 아끼지 않겠다"
  • 기사등록 2021-12-28 18:10:00
기사수정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해 현장을 점검하고 시화호를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8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소재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방문해 재생에너지 발전현황 등을 점검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8일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방문해 재생에너지 발전현황 등을 점검했다. 사진은 지난 23일 `환경부-이차전지 재활용업계 간담회` 참석 당시 (사진=환경부)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시화호의 수질개선과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해 건설됐으며, 2011년 8월부터 상업발전을 시작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시설용량은 254MW로 연간 552GWh의 전력을 생산해 연간 약 26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올해 10월에는 관리동 외벽에 디자인과 성능이 특화된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설비(BIPV)`를 설치해 연간 15MWh의 전력을 생산해 사무전력으로 활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시화호 인근의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재생에너지의 생산을 확대하고, 이를 주변 산단의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 산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2022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후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설계 및 인허가 등을 검토해 조력, 태양광 및 해상풍력 발전, 연료전지 등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력 공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로 연간 최대 680GWh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해 인근 기업에 공급해 연간 32만톤의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한다.

 

또한, 환경부는 건물의 벽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설비(BIPV)`를 한강유역환경청 등 소속기관 공공건물에 우선적으로 설치해 재생에너지 확대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협업해 학교, 관공서 등 국민들이 쉽게 접하는 건물이 신축 또는 리모델링할 때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설비(BIPV)`의 설치를 유도하는 등 생활 주변에서 탄소중립‧에너지전환을 이끌 계획이다.

 

한정애 장관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정부의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환경부도 조력, 태양광, 수열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을 발굴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8 18:10: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금호강 하중도 유채꽃
  •  기사 이미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녀 구직자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취업의식조사 결과 구직활동의 이유로 67.1%가 경제적 …
  •  기사 이미지 국립나주병원, 온라인 정신건강 상담 시스템 시범 도입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국민신문고 수정
인기 콘텐츠+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